홈으로

▶ 메주쑤기
- 메주는 입동을 전후해서 쑤기 시작한다.

1.콩은 잘 씻어서 하루정도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불렸던 물을 그대로 사용한다. 이때 콩은 처음의 1.5배~2배로 늘어나므로 큰 그릇을 사용한다.

2.솥에 물을 넉넉히 부어 솥바닥에 눌어붙지 않게 하고 노란 콩이 불그스름하고 끈적끈적한 누런 물이 넘쳐 나오면 불을 약하게 하여 4~5시간 더 뜸을 푹 들인다. 뚜껑을 자주열면 콩물이 넘어 나올뿐만 아니라 콩이 덜 므르므로 주의한다.화력이 너무 강해서 콩이 눌게되면 장을 먹을 동안 탄내가 나므로 정성들여 콩을 삶는다.
(메주의 콩단백질은 충분한 열을 받아 무르게 삶아졌을 때 효소의 분해가 활발해져 맛이 좋다.)


메주띄우기


1.뜸을 들여 잘 익힌 콩을 소쿠리에 쏟아 물을 빼낸다.
(지난해 묵은 된장이 되면 같이 버무려도 좋고 무말랭이장아찌 무칠 때 사용하면 좋다.)

2.콩이 식기전에 자루에 담아 콩알을 으깬다.
(콩알이 드믄드믄 있을 정도로 찧는다.콩소두 1말에 메주6장)

3.메주를 하나씩 펴놓아 안팎을 말린후 겉이 꾸덕꾸덕 해지면 띄운다.

4.볏집으로 열 십자로 묶어서 방안에 놓거나 상자에 한 켜씩 메주를 늘어 놓아 볏짚으로 한껴씩 놓는다. 한 열흘이 되면 열어보아 메주 뜨는 냄새가 나고 휜옷을 입으면 얼리지 말고 볕을 보이고 여러날 정성스레 안팎을 말린후 잘 간수 한다.
(잘 뜬 메주는 겉이 노르스름하고 붉은 색이 섞여 있고 곰팡이는 흰색 노란색을 띈다.)

Copyright (c) 2003 seongsimfood. all rights reserved. jukon@hanmail.net
업태 : 제조     /     종목 : 농산물 가공     /     영업 허가 : 경남 합천 15호
업체명 : 성심식품     /    대표 : 정주찬   /  사업자등록번호 : 611-98-32288
주소 : 경남 합천군 야로면 정대3길 10
전화 : 055)931-1826